• (주)케이디스포츠
  • CEO 에세이

    스포애니는 성공돌격대 Part.1

    대표이사 김경덕 2019.08.22 10:17

    2019년 8월 월간조회 대표이사 발표원고


    회사에는 수입지출, 그리고 수익 세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수입에서 지출을 빼고 남은 돈을 수익이라고 하는데, 사장, 주주, 투자자에게 나가는 돈은 수익 영역에 속해 있고, 직원에게 나가는 돈은 지출 영역에 속해 있습니다. 지출이 줄어들면 수익이 늘어나고, 지출이 늘어나면 수익이 줄어들기 때문에 사장, 주주, 투자자의 이익과 직원의 이익은 서로 상반되며, 한쪽의 이익이 늘었을 때 다른 한쪽의 이익은 줄어들 수밖에 없는 것이 일반적인 회사의 당연한 구조입니다.


    나는 2011년 ‘휘트니스존’을 ‘스포애니’로 바꾸면서 어떻게 하면 회사와 스포애너가 함께 성공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수 있을까 깊이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지점을 만들 때 회사와 스포애너들이 동업하듯 함께 투자를 하고 매월 그 이익을 나눠 갖자고 결정했습니다.


    당시에는 ‘스포애니’ 같은 기업형 헬스클럽이 없을 때였고, 헬스클럽에서 일하는 대부분의 트레이너들의 목표는 일을 배워서 나중에 자기 헬스클럽을 차리는 것이었습니다. ‘스포애니’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들겠다는 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함께 일하는 스포애너들이 나가서 직접 헬스장을 차리지 않더라도 이 회사 안에서 그 이상으로 성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내겐 너무나 중요했습니다.


    그때 만든 투자 정책은 지금까지 이 회사가 성장하고, 함께한 스포애너들을 성공시키는데 커다란 역할을 했습니다. 내가 그때 내린 결정을 정말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스포애너들이 사장, 투자자, 주주와 수익의 영역에 함께 설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에서는 스포애너들이 투자자가 되어 수익 영역에 나와 함께 설 수 있고, 다른 회사처럼 회사와 직원이 서로의 영역을 지키고 자신의 이익을 늘리기 위해 대립되기 보다는 같은 영역에 서서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공동의 이익을 늘리기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습니다.


    휘트니스존에서 스포애니로 이름을 바꾼 7년여의 시간 동안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그동안 회사의 지점은 5개에서 61개로 늘어났고, 회사가 성장하는 만큼 성공한 스포애너도 많이 배출됐습니다. 기준이 무엇인가에 따라 성공의 기준은 달라지겠지만, 나는 성공적인 인생의 기준을 이렇게 생각합니다. 성공적인 인생이란, 외부적인 요인이나 돈 때문에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지 않고, 자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고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하면서 살 수 있는 인생이라고 생각합니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성공적인 인생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금전적인 제약 없이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하며 살고 싶다면 우선 경제적인 자유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리고, 경제적인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는 일을 하지 않아도 얻을 수 있는 ‘투자 수입’이 일을 해야만 얻을 수 있는 ‘노동 수입’을 뛰어 넘어야 합니다. 일을 해야만 얻을 수 있는 ‘노동 수입’만으로는 사람은 결코 경제적인 자유를 이룰 수 없습니다.


    ‘투자 수입’으로 버는 돈이 ‘노동 수입’으로 버는 돈의 액수를 넘으면 더 이상 돈을 벌고,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일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때부터는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끼는 활동만을 하면서도 살 수 있는 진짜 인생이 열리는 것입니다. 내가 그동안 이 회사에 성공한 스포애너들이 많이 배출됐다고 말하는 근거는 ‘투자 수입’이 ‘노동 수입’을 뛰어넘어 자신이 원한다면 더 이상 일을 하지 않아도 일을 하는 거 이상으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스포애너들이 이 회사에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지금은 매일 출근하며 일하고 있지만 사정이 생겨 더 이상 일을 못하게 되었을 때라도 일을 할 때 이상의 수입이 ‘투자수입’을 통하여 보장 될 것이기 때문에 이들은 자신이 정말로 원하는 활동을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할 수 있는 ‘자유인’의 인생을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회사를 떠난 다음에도 여전히 이 회사와 한 편이 되어 회사의 성공을 응원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작가 ‘로버트 기요사키’는 그의 책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두번째 시리즈에서 돈을 버는 ‘네가지 사분면’에 대하여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돈을 버는 네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직업’    ㅣ   세 번째는 ‘사업’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두 번째는 ‘자영업’    네 번째는 ‘투자’

    또는 ‘전문직’                        



    이 사분면의 오른쪽과 왼쪽을 나눠보면 큰 특징이 있습니다. 왼쪽 영역 ‘직업’과 ‘전문직’ 사분면에서 돈을 버는 사람들은 자신의 시간과 노동력을 이용하여 돈을 번다는 것이고, 오른쪽 영역 ‘사업’과 ‘투자’ 사분면에서 돈을 버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시간과 노동력을 이용하여 돈을 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왼쪽영역 ‘전문직’ 사분면에서 돈을 많이 버는 의사가 있다고 합시다.


    이 의사는 자신의 시간과 자신의 노동력을 이용하여 돈을 벌기 때문에 지금은 비록 높은 수입을 얻고 있을지 몰라도 휴가를 떠나면 수입도 함께 휴가를 떠난다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한동안 휴식을 취하며 자신이 하고 싶은 것만 하며 살고 싶어도 수입이 끊기기 때문에 그럴 수 없고 결국 평생 쉬지 않고 일을 해야 합니다. 왼쪽 영역에 사람들은 성공하면 할수록 더 많이 일해야 합니다. 오른쪽 영역에 사람들은 성공하면 할수록 더 많은 자유가 주어집니다. 


    이 사분면의 왼쪽 영역에 있는 사람들과 오른쪽 영역에 있는 사람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왼쪽 영역에서 돈을 버는 사람들은 한계가 있지만 오른쪽 영역에서 돈을 버는 사람들은 한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왼쪽영역에서 돈을 버는 직장인이나 자영업자, 전문직들은 자신의 시간과 노동력을 이용하여 돈을 벌기 때문에 수입에 한계가 있습니다. 아무리 수입이 높은 의사, 변호사, 전문직 종사자 일지라도, 하루는 24시간으로 정해져 있고 사람은 누구도 24시간 이상은 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른쪽 영역에서 돈을 버는 사업가나 투자자들은 자신의 시간과 노동력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시간과 노동력을 이용하여 돈을 벌기 때문에 수입에 한계가 없습니다. 자신이 운영하는 사업이나 투자한 투자처가 직접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을 벌어주기 때문에 10배, 아니 100배 이상이라도 계속해서 수입을 늘리는 것이 가능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포애니에서 일하는 OOO지점장의 ‘노동수입’은 24시간이라는 시간과 OOO지점장의 노동력 이상으로는 늘릴 수 없지만, OOO지점장이 투자한 스포애니 지점은 OOO지점장이 일을 하든 안하든, 심지어는 OOO지점장이 잠자는 시간까지 24시간 365일 돌아가며 OOO지점장에게 수입을 안겨 줍니다.


    OOO지점장이 한 개 지점 이상의 지점에서 동시에 일을 할 수는 없지만 OOO지점장은 10개, 100개의 지점에라도 투자를 하여 ‘투자 수입’을 10배, 100배라도 늘릴 수가 있습니다. OOO지점장이 벌 수 있는 수수료, 수당 등의 ‘노동 수입’은 한계가 있지만 OOO지점장이 투자한 ‘투자 수입’은 한계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