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케이디스포츠
  • CEO 에세이

    큰 가게, 작은 기업

    대표이사 김경덕 2019.04.04 16:13
    회원님 여러분 안녕하세요?
    스포애니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케이디 스포츠에 대표이사 김경덕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사업을 확장하기 위하여 프랜차이즈 운영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저희 스포애니는 유독 직영 운영 방식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사실 자본력이나 인력이 대기업만큼 충분하지 않은 중소기업이 직영 운영 방식을 고수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오직 직영으로 스포애니를 운영하는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습니다 .

    그 이유는 첫째, 피트니스센터 사업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고객과의 신뢰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피트니스센터 사업은 고객에게 선불을 받고 차후에 약속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체의 신뢰도는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특히, 먹튀 피트니스 사고가 빈번해지면서 고객님들은 피트니스 업계 전반에 대하여 불신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더 신뢰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며 앞으로 저희가 더 큰 신뢰를 쌓게 된다면 신뢰 그 자체만으로도 누구도 따라잡을 수 없는 강력한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 회사가 아닌 각각의 점주가 책임을 지는 프랜차이즈 운영방식으로는 고객님들에게 강력한 신뢰를 드릴 수 없다고 생각하였고 모든 책임도 오롯이 저희 스스로가 져야겠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오직 직영 운영 방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직영 운영을 고집하는 두 번째 이유는 직영 운영이 프랜차이즈 운영 방식에 비하여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직영 운영 방식의 사업체와 프랜차이즈 방식의 사업체는 서비스 품질 관리에 있어서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방식은 점주가 직접 직원을 채용하여 교육하기 때문에 교육 수준이 지점마다 차이가 나고 기대할 수 있는 서비스의 수준도 비교적 낮습니다. 하지만 직영 운영 방식은 본사에서 직접 채용하거나 지점에서 채용하더라도 본사에서 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수준이 비교적 높고 지점 간, 직원 간에 편차가 심하지 않습니다. 저의 목표는 스포애니를 단지 헬스클럽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획기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혁신 서비스로 재탄생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직영 운영을 통하여 모든 것을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

    세 번째로 저희가 직영 운영을 고집하는 이유는 저희 회사의 꿈에 관련된 것입니다.
    저희 회사의 꿈은 위대한 피트니스 기업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 위대한 피트니스 기업은 프랜차이즈 방식으로는 완성될 수 없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에게 받는 약간의 로열티와 운영에 대한 적당한 간섭만으로는 저희가 목표로 하는 삼성이나 애플과 같은 거대한 기업이 만들어질 수 없다고 생각하기에 어렵더라도 직영 운영 방식을 고집하며 모든 세세한 부분을 직접 관리하고 있습니다. 물론 커다란 것이 항상 옳거나 더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더 큰 기업을 만들고 싶습니다. 아직까지 피트니스 업계에 그런 기업이 없었고 저희가 평생 추구해야 할 꿈은 그런 불가능에 가까운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쉽게 이룰 수 있는 꿈을 어떻게 꿈이라고 부를 수 있겠습니까? 저는 저희의 꿈에 도달한 후의 모습이 기껏 해 봐야 중견기업에 머무르는 그런 회사를 꿈꾸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런 만만한 목적지에 함께 가자고 이 회사의 직원들을 부추기고 싶지도 않습니다. 저희의 최종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세상 모두가 저희를 알게 되고 전 세계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그런 세계적인 기업이 피트니스 산업에도 처음으로 생기는 것이며 그것을 저희의 손으로 직접 만들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는 이 꿈이 인생을 걸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피트니스 산업이 발전하고 피트니스나 체육 관련 전공 학과도 매우 많이 생기고 있지만 정작 운동을 전공하거나 이쪽 계통에서 경력을 쌓고 있는 사람들에게 목표가 되고 꿈이 될 수 있는 회사는 아직까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피트니스센터 사업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큰 가게, 작은 기업’ 의 형태를 띠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점포 하나하나는 다른 사업에 비하여 매우 큰 편이지만 그 커다란 점포의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여러 점포를 운영하기는 어려워 고만고만한 크기의 소기업 형태로 낙후된 운영 방식으로 운영될 뿐, 대기업은커녕 중소기업 정도의 효율적이고 진보된 경영을 하기도 쉽지 않은 것입니다. 편의점과 같이 점포의 크기는 작지만, 이 소규모 크기의 점포를 여러 개 운영하기 위하여 대규모 기업의 형태를 띠고 있는 산업과는 대조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 산업이 속한 열악한 현실 속에서 처음으로 제대로 된 기업을 만들고 세계적인 브랜드로 이 회사를 성장시켜나간다면 제 남은 평생을 바칠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꿈을 이루어나가는 과정은 결코 만만치 않을 것이며 이 꿈을 이루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고객님이 원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여나가는 것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도 부족한 것이 많은 저희지만 고객님들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하고 고객님들과 한 약속을 하나하나 지켜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세계 역사상 전무후무한 피트니스 기업을 세우겠다는 큰 꿈이 이루어 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뜨거운 태양만큼이나 열정적인 계절 8월이 시작되었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다소 지칠 수도 있지만 푸른 바다를 닮은 희망과 뜨거운 태양을 닮은 열정으로 힘찬 한 달 보내시기 바랍니다.
    회원님 여러분 더위에 지치시지 않게 건강 조심하시고 스포애니와 함께 행복한 8월 보내시기 바랍니다.
    항상 감사합니다.